* 원본 출처 : 삼정KPMG 경제연구원 Samjong Insight vol. 91 2024
소비 패러다임 변화와 리퀴드 소비 트렌드
리퀴드 소비란?
- 유동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소비 패턴을 의미하며, 디지털 기술 발전과 MZ세대의 부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.
-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 충성도가 약하고 경험과 효율성을 중시하며, 소유보다 서비스나 제품 사용의 편리함을 더 선호합니다.
소비 패턴의 7가지 변화
- 소비 양극화 (Polarization):
- 필수품은 저가, 가치 있는 품목은 고가를 선호하는 소비 패턴이 뚜렷.
- ‘욜로’에서 ‘전략적 실속 소비’로 이동.
- 경험 중시 (Experience):
- 소유보다는 구매 과정과 경험 자체에 가치를 둠.
- 팝업스토어와 같이 독특한 브랜드 경험 제공이 중요.
- 시간 효율성 (Time Performance & Efficiency):
- 가사 노동의 아웃소싱, 스마트오더 등 시간 절약 서비스가 확산.
- “시성비(시간 대비 성능)”를 중시.
- 독창성과 개성 (Unique & New):
- 소비자 취향이 세분화되며, 스몰 매스(Small Mass)를 겨냥한 인디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음.
- 건강과 웰니스 (Wellness):
-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, 웰에이징, 친환경 소비가 확산.
- 지속 가능성 (Sustainability):
- 윤리적 소비와 지속 가능한 제품·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.
- 디지털 혁신 (Digital Technology):
- AI, IoT, AR/VR 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확대.
★ 기업 대응 전략
- 소비자 경험 강화: 브랜드 메시지 전달과 몰입형 콘텐츠 제공.
- 포트폴리오 다각화: 지속 가능성과 웰니스 관련 상품 개발.
- 디지털 기술 활용: 맞춤형 서비스와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.
- 협업 강화: 크리에이티브 컨슈머와의 협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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